MBTI F T 차이, 감정형과 사고형 어떤 차이가 있을까?
똑같은 상황에서도 사람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천차만별인 사람의 성격을 각종 지표를 기준으로 16가지의 타입으로 분류한 검사가 바로 MBTI(Myers-Biggs Type Indicator)입니다.
MBTI는 에너지의 방향, 세상을 인식하는 방법, 판단과 결정의 기준, 삶의 생활 이해 방식에 따라 4가지 지표로 나눌 수 있는데 오늘 이 시간에는 4가지 지표 중 판단과 결정의 기준이 되는 감정형(F)과 사고형(T)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상황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감정형(F)과 사고형(T)의 특징
▶ 감정형(Feeling)
감정표현이 풍부하고 공감능력이 특화된 F는 상황 속에서 나와 다른 사람이 갖는 감정에 집중하는데요. 사실보다는 사람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의미와 영향을 중시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합니다. 사물을 좋다 나쁘다와 같이 감정적으로 판단하며, 상대방의 마음에 공감하다 보니 가끔은 감정적이고 심약하다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 사고형(Thinking)
T는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해결하길 원합니다. 원리와 원칙을 중시하고 진실과 사실에 초점을 두며, 과정보다는 결과에 무게를 둡니다. 사물을 맞다, 틀리다와 같이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규범과 기준을 중시해 가끔은 무정하고 냉혹한 사람이라는 소리를 듣는 유형입니다.
2. 상황별 감정형(F)과 사고형(T)의 차이
[ 차 사고가 났을 때 ]
F : "괜찮은 거야? 많이 다친 건 아니지?", "어디야? 내가 거기로 갈게" 라며 자기일 처럼 상황에 몰입하여 상대방에게 감정을 이입합니다.
T : "어.. 전화할 정도면 크게 안 다친 거지?", "과실은 몇 대 몇 나올 거 같아?", "입원한다고? 하던 일은 어떡해?" 라며 T는 현실적인 문제부터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 슬픔을 나눈다면? ]
F : "슬픔을 나눈다는 것은 같이 내 생각을 공감해 주고 위로가 되어 줄 수 있다. 혼자 슬퍼하는 모습을 외면하기 힘들고 내가 힘이 되어 주고 싶다." 라며 같이 슬퍼해 주면 그 친구의 아픔이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T : "슬픔은 나누면 결국 슬픈 사람이 두 명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슬픔이 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고 반으로 떼서 준다고 한들 의미가 없다." 라며 슬픈 건 결국 혼자 슬픈 것이니 절대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칭찬을 들을 때 ]
F : "수고했어, 고마워, 널 믿어, 열심히 했구나" 등과 같이 "나" 자체에 대한 칭찬을 들으면 좋아하고 감정적으로 북돋아 주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T : "굿!, 너한테 많이 배워, 어떻게 했어?" 등과 같이 어떤 일에 대해 잘했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 사고형에게는 최고의 칭찬입니다.
[ 오랜만에 헤어스타일을 바꿨는데 어때? ]
F : "엇..(멈칫!) 야, 이 머리도 괜찮은데? 너라서 더 잘 어울리는 거 같아!" 라며 선의의 거짓말을 해서라도 친구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해 주려 배려하는 마음이 큽니다.
T : "야, 내가 생각하기에는 예전 머리가 훨씬 나았는데 네가 이렇게 해달라고 한 거야?"라며 바로 돌직구로 안 어울린다고 말하면서 굳이 거짓말을 하기보다는 정직하게 말해서 친구에게 조언을 해주는 편입니다.
3. 감정형(F)과 사고형(T) 서로를 대할 때
감정형과 사고형의 차이는 사고형은 뇌가 먼저 반응하고, 감정형은 심장이 먼저 반응하는 유형입니다. 서로 간의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대할 때 조금씩 배려한다면 더욱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T가 F를 대할 때 ]
상대방 말의 옳고 그름을 따지기보다는 하나의 의견으로 받아들이고 온화하고 부드러운 표현을 사용합니다.
[ F가 T를 대할 때 ]
감정에 호소하지 말고 논리적으로 차근차근 이야기해 봅니다.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해본다면 상황을 조금 더 이성적으로 바라볼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4가지 지표 중 판단과 결정의 기준이 되는 감정형(F)과 사고형(T)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상황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이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지 알게 되었나요? 조금씩 나를 알아가고 상대방을 알아가는 소중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