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벗 정보공간/지원금 및 정부정책

2022년 국가장학금 지급일 입금일 언제일까? (2022년 달라진 혜택 총 정리)

♣글벗지음♣ 2022. 4. 7. 09:00

 

  지난 2월 3일(목)부터 3월 16일(수)까지 대학생들의 2022년 1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이 완료되었는데요. 내 장학금은 언제쯤 지급이 될까? 기다리는 분들이 많으시죠? 오늘 이 시간에는 국가장학금 유형별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가장학금 & 지원자격

  국가장학금은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대학생과 학부모님의 대학 등록금 마련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 등 다양한 정부 학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이 충족된 학생이며, 신청절차를 통해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2. 2022년 달라진 국가장학금 혜택

  2022년부터는 서민. 중산층까지 국가장학금 혜택이 확대되었습니다. 다자녀 가구에 따른 경제적 차이가 반영되도록 학자금 지원 구간을 개선하였는데요. 학자금 기준 5~6구간은 연 390만 원, 7~8구간은 연 350만 원으로 지원 단가가 인상되었습니다. 

2022년 달라진 국가장학금 혜택

  기초 수급자와 차상위 가구는 첫째 연 700만 원, 둘째 이상은 등록금 전액을, 8구간 이하인 다자녀 가구의 셋째 자녀 이상에게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3. 국가장학금 지급방법

  국가장학금 1 유형은 가계의 소득분위에 따라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것으로 소득분위가 낮을수록 (경제적으로 힘들수록) 지원금액은 더 많습니다. 국가장학금의 지급방법은 선감면과 후 지급 두 가지가 있는데요. 

  - 선감면 : 대학 등록금에서 국가장학금 지원금 부분을 빼고 차액을 개인이 납부

  - 후 지급 : 먼저 등록금을 납부한 후 

     1) 한국장학재단에서 대학으로 장학금 지급

     2) 학자금대출금이 있다면 대출상환

     3) 학자금 대출이 없다면 학생 계좌로 입금 

  

4. 국가장학금 지급일

  국가장학금 1 유형은 국가에서 모든 대학교에 일괄 지급하는 형식이라 대학별로 지급일은 거의 비슷한데, 대부분 학기 초, 3월 말 경 대학교로 지급이 완료됩니다. 학생 개인 계좌로 지급되는 경우에는 장학금 대학 지급 완료 후 약 3주 안에 지급이 원칙인데 보통은 4월 초에는 개인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5. 국가장학금 2 유형 지급일

  국가장학금 2 유형은 대학교별로 자체 마련하는 장학금 제도로 선발 및 지급 주체가 각 대학입니다. 따라서 학교마다 선발하는 기준이 다르고 지급 일자도 다른데요. 국장 2 유형은 일반적으로 국장 1 유형보다는 지급 시기가 늦습니다. 학기 중에도 신청을 받는 경우도 있으며, 보통 1학기와 2학기 말에 지급됩니다.  

 < 국가장학금 2 유형 지급일 >

  1학기 지급일 : 6월 초 ~ 중순 

  2학기 지급일 : 12월 초 ~ 중순

 

  지금까지 국가장학금 유형별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곧 개인별로 장학금 지급이 될 예정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 보아요. 이번에 장학금 신청을 못하신 분들은 다음에는 잊지 말고 꼭! 신청하셔서 좋은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