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 두창 감염경로 증상과 원인 예방 및 치료법 등 총 정리!
원숭이 두창 감염경로 증상과 원인,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원숭이 두창의 감염경로와 증상, 원인, 예방법 등에 대해 알 수 있으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본문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 시작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가 알게 모르게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얼마 전에는 독일에서 귀국한 남성 1명이 확진된 것으로 확인되어 방역 당국이 대응 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의 감염경로와 증상, 원인, 예방 및 치료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원숭이 두창은?
원숭이 두창은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들에서 수두와 비슷한 질병이 발생하였을 때 처음 발견되어 "원숭이 두창(Monkeypox)"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원숭이 두창은 1970년 콩고 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가봉,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카메룬 등 중. 서부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풍토병 화가 되었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5월 스페인과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늘어나기 시작해 세계 보건기구는 비상사태를 선포할 지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고, 지난 6월에는 우리나라에도 첫 확진자가 발생해 보건 당국은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 원숭이 두창 증상
원숭이 두창에 감염되면 1~2주 간의 잠복기를 지나 38℃ 이상의 급성 발열, 두통, 근육통 및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하여 1~3일 후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 증상이 나타나며, 원심형으로 신체의 다른 부위(특히 사지)로 확산됩니다. 림프절 부종이 주요 증상이며, 증상은 보통 2~4주 간 지속됩니다.
원숭이 두창으로 인한 치명률은 일반적으로 약 1~10%로 알려져 있으며, WHO에 따르면 최근 치명률은 3~6%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3. 원숭이 두창의 감염경로
원숭이 두창은 야생동물의 고기를 다룬 경우, 동물에게 물리거나 긁힌 경우, 체액, 오염된 물건, 감염된 사람과의 밀접 접촉 등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유럽 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가 사람 사이에서 전파가 가능하다고 여기고 있는데 가장 흔히 발생한 남성과 남성과의 성교를 통해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 원숭이 두창 감염경로
- (비말) 코, 쿠강, 인두, 점막, 폐포에 있는 감염 비말에 의한 사람 간 직접 전파
- (피부병변 부산물) 감염된 동물, 사람의 혈액, 체액, 피부, 점막 병변과의 직간접 접촉
- (매개물) 감염 환자의 체액, 병변이 묻은 매개체 접촉을 통한 전파
- (공기)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공기전파가 가능하나 흔하지 않음
4. 원숭이 두창 예방법
천연두 백신은 원숭이 두창 감염을 85% 가량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비축하고 있는 두창 백신은 생물 테러 또는 국가의 공중보건 위기 상황 시 사용할 목적으로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현재 원숭이 두창 전용 예방 목적의 상용화된 백신은 없습니다.
▶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사람, 감염된 동물과의 직. 간접적인 접촉을 피합니다.
-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물품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 의심되는 사람, 동물 또는 물건과 접촉한 경우, 비누와 물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씻습니다.
- 원숭이 두창이 발생하는 곳을 여행하는 경우, 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는 동물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5. 원숭이 두창 치료방법
원숭이 두창 치료제는 테코비리맷(Tecovirimat) 이라는 약이 있습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천연두 치료에 허가된 약물이고 원숭이 두창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용화된 특이 치료제는 없으며, 감염된 사람은 격리 입원하여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게 됩니다. 국내에는 원숭이 두창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와 면역 글로불린이 확보되어 있으며, 원숭이 두창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인 테코비리마트를 도입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의 감염경로와 증상, 원인, 예방 및 치료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바이러스는 확산 초기에 막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 코로나 사태를 통해 깨달았습니다.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예방을 철저히 하고 더이상의 확산을 막아 제2의 코로나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글 >>